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문화

창의적 협업의 요소 (1)

입력 : 
2015-06-30 11:10:33
수정 : 
2015-06-30 11:11:11

글자크기 설정

1%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협업하는가
어떤 회사나 조직이든 창의성과 협업은 미래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었다.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에서 창의적이지 못하면 고객을 설득할 수도 없고, 경쟁자를 물리칠 수도 없다. 또한 과거의 창의성은 한 개인이나 소수의 사람들에게 요구되었고, 그들이 전체 조직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었지만, 개별창의성은 더 이상 경쟁력을 갖기 어렵게 됐다. 몇몇 사람의 창의성에는 한계가 있다.

전문 분야나 경계가 허물어진 지는 이미 오래고, 이제 서로 다른 전문성이나 분야가 경계를 넘어 융합되고 통섭하는 시대다. 개별창의성이 아니라 집단창의성의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런데 집단창의성이란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와 생각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기발하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고, 이를 위해서 여러 사람은 협업을 해야 한다. 이처럼 창의성과 협업은 서로 깊이 얽혀 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비즈니스 세계의 수많은 조직들이 창의성과 협업이라는 두 가지 화두를 잘 보여준다. 그 중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회사를 들라면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이데오, 퀄키 등이다. 이 회사들은 해마다 전 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가장 창의적인 회사 목록에서 항상 선두를 달리곤 한다. 이들 회사가 창의적이라는 말은 가장 협업을 잘하고 있다는 건데, 왜 그럴까? 이들이 개발하는 상품이나 아이디어는 어느 한 개인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협업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여러 해에 걸쳐 이들의 업무 방식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이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선두를 달리는 이유가 바로 이런 공통점 안에 담겨 있다. 그 공통점은 이렇게 요약된다:

‣ 비전, 목표, 핵심가치를 모든 직원이 공유하며 실행한다.

‣ 창의적 사고를 갖고 함께 일하며, 항상 고객을 중심에 두어 고객 지향적이다.

‣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토론하는 스킬과 능력이 있다.

‣ 비즈니스와 연관된 파트너와 생태계를 전략적으로 관리한다.

‣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서 전진하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을 지니고 있다.

‣ 고객과의 긴밀한 접점을 제공하고 모든 직원들이 함께 토론하고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 비즈니스 문제와 장애물을 산속하고 효과적으로 푸는 문제해결 능력을 활용한다.

‣ 자발성과 오너십을 가지도록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다.

‣ 모든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회사의 업무를 즐긴다.

[심재우 에스비컨설팅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